본문 바로가기
헐리우드 리포트

패션 디자이너이자 마케팅의 대가인 피에르 가르뎅 98세에 사망

by 얄리 얄리 2020. 12. 30.
반응형



70여 년간 패션에 몸담았던 피에르 카르딘은 의상부터 가구, 향수, 펜 등 모든 것에 기하학적 형상을 입혔다. 98세였다.

프랑스 정예 예술단체는 트위터를 통해 ”미술학원 회원들이 동료 회원 피에르 카르딘의 죽음을 매우 안타깝게 알린다”고 밝혔습니다.



피에르가르뎅 은 파리 서부의 노이리에 있는 병원에서 사망했다고 그의 가족이 아젠스 프랑스-프레세에게 말했다.

”우리 가족 모두에게 큰 슬픔의 날이다. 피에르가르뎅은 더 안될것 같다...”라고 가족들은 성명을 통해 말했다. ”우리는 모두 그의 끈질긴 야망과 그가 일생 동안 보여준 용맹함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카르딘은 개인 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패션의 세계에서 대중들을 위한 기성복 디자인까지 발전시켰다.



부유한 와인 상인의 아들로 1922년 7월 2일 베네치아 근처에서 태어났다.

그와 그의 가족은 그가 2살 때 파시스트 이탈리아에서 프랑스로 이주했다.

피에르가르뎅은 재단사 견습생으로 시작할 때 겨우 14살이었다. 23살 때 파리로 이주하여 건축학을 공부하고 파킨 패션 하우스에서 일하다가 나중에 엘사 스키아파렐리와 함께 일했다. 프랑스 수도에서는 영화감독 장 콕토를 만나 1946년 영화 《라 벨 외 라 베테》의 가면과 의상 디자인을 도왔다.

1946년 크리스티안 디오르(Christian Dior)로 이적하여 제2차 세계대전 후 여성스러운 ‘뉴룩’ 패션의 패턴 커터로 활동했다. 4년 후, 그는 극장의 의상을 디자인하며 자신만의 패션 하우스를 열었다.

1953년 첫 여성 컬렉션을 선보였고 이듬해 영부인 부티크 이브를 설립해 버블 드레스를 공개했다. 허리춤에 모이고 허벅지에는 단과 풍선이 모여 있는 헐렁한 핏의 드레스인 이 의복은 국제적인 호평을 받았다. 곧 그의 패션은 에바 페론, 리타 헤이워스, 엘리자베스 테일러, 브리지트 바도트, 쟌느 모로, 미아 패로우, 재클린 케네디와 같은 대담한 얼굴 이름들이 입혀지고 있었다.


1957년, 그는 일본으로 건너가 아시아 영향을 탐구한 최초의 유럽 디자이너 중 한 명이 되었다. 그는 후에 중국이 군국주의적인 마오쩌둥의 모습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선구자였다.

또한 1957년에는 또 다른 파리 부티크를 열었는데, 이번에는 남성을 위해 아담을 불렀으며, 화려한 넥타이와 프린트된 셔츠를 특징으로 했다. 그는 나중에 비틀즈를 위해 상징적인 칼라가 없는 정장을 만들었고 그레고리 펙과 같은 고객들에게 옷을 입히는 것을 도왔다. 렉스 해리슨과 믹 재거.

피에르가르뎅은 아젠스 프랑스-프레스가 올린 2009년 인터뷰에서 ”내 전에는 어떤 디자이너도 남성을 위한 옷을 만들지는 않았지만 재단사들만 만들었다”고 말했다. ”오늘날 디자이너의 이미지는 옳든 그르든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40년 전, 50년 전엔 내가 옳았어.”

1959년 그는 파리의 한 백화점인 프린템프에서 기성복 쇼를 선보여 패션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쇼에 이어 그는 프랑스 오트 쿠튀르 디자이너 협회인 엘리트 샹브르 신디칼레에서 추방되었다. (그 후 복직되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패션

1950년대 후반과 60년대에 미국과 러시아의 우주 경쟁이 시작되면서, 그는 ”코스모코프스” 컬렉션 - 이 세상 밖으로 나온 최고 수준의 유니섹스 패션 - 를 출시했습니다. 그의 스페이스 에이지 룩에는 헬멧, 구글, 튜닉, 허벅지 하이 부츠가 포함되어 있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옷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삶, 내일의 세계를 위해 제가 발명하는 옷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혹은 2009년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대로 ”패션과 디자인은 같지 않다. 패션은 당신이 입을 수 있는 것이다. 디자인은 불쾌하고 인기가 없을 수 있지만 창의적이다. 그래서 디자인은 진정한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1970년대까지 그는 자동차, 즉 1971년부터 미국 자동차 회사의 카딘 AMX 자블린, 향수, 펜, 담배, 심지어 정어리까지도 포함한 사실상 모든 것에 자신의 이름을 걸면서 브랜딩의 선구자가 되었다. 그는 2002년 한 작품에서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800여개의 제품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언급했던 뉴욕 타임즈에 의해 ″브랜드 선구자”로 불렸다. 14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어 연간 10억 달러를 벌어들였다.

1981년 그는 파리의 가장 유명한 이름 중 하나인 막심 레스토랑을 2천만 달러 이상에 샀다고 한다.

”다 해냈어요! 나만의 물도 있어! 향수, 정어리를 하겠습니다. 왜 안 돼? 전쟁 중에는 향수보다는 정어리 냄새를 맡았을 것이다. 누가 화장지를 해 달라고 하면 할 텐데. 왜 안 되지?” 그는 2002년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기하학적이고 이상한 디자인을 즐겨 사용했습니다. 그는 옷 위에 추상적인 모양을 구현하기 위해 피에르가르뎅이라는 직물을 개발했습니다. 그의 거주지 중 하나는 칸 근처의 지중해를 내려다보는 ”제톤즈”와 만나는 이상한 원형 구조물 모음집인 ”팔래불레 궁전”이었습니다.



그는 또한 프로방스에 있는 마르키 드 사데의 성을 소유하고 복원했으며, 그곳에서 콘서트와 오페라 공연을 주최했다. 건축 다이제스트는 2007년 15세기에 지어진 샤토 복원 이야기에서 ” 피에르가르뎅 완벽한 눈매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피에르가르뎅은 동성애자임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뉴웨이브 시네마의 여왕” 모로와 5년간 불륜을 저질렀다. 할리우드 리포터에 따르면, 그는 이 사건 동안 오랜 예술 감독이자 인생의 동반자인 앙드레 올리버와 관계를 유지했다. 올리버는 1993년에 사망했다.

피에르가르뎅 우주에 대한 매력은 그를 NASA로 데려갔고, 그는 첫 달 착륙 2년 후인 1971년에 아폴로 11호 우주복을 입어보았다. 첫 달 착륙 50년 만인 2019년 브루클린 박물관은 카딘 회고전을 벌였다. 카탈로그에서 그는 반세기 동안의 미래 패션에 대한 비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질문을 받았다.

“2069년에는 우리 모두가 나의 ‘코스모코프스’ 앙상블을 입고 달이나 화성을 걸을 것입니다. 여성들은 플렉시글라스 클로슈 모자와 튜브 옷을 입을 것이다. 남자들은 타원형 바지와 운동 튜닉을 입을 거예요.”



출처 : cnbc


반응형

댓글